소개
사랑은 비를 타고>는 1952년 진케리가 연출하고 직접 출연한 춤과 다양한 노래가 함께하는 뮤지컬 영화이다.
무성영화(배우들의 대사가 없고 자막으로 대사가 잠시 보이는 형식)에서 유성영화(지금처럼 배우들의( 목소리로 대사가 녹음되는 형식)로 넘어가는 시대에서 생기는 에피소드를 코믹하게 엮어내었고 극 중에서 나오는 즐거운 노래 “sing in the rain”등 최고의 뮤지컬 영화이다.
줄거리
아무츄어 쇼 코미디언인 돈 록우드(진 케리 분)와 코스모(도날드 오코너 분)는 어려서부터 함께 이곳 저곳을 공연을 하며 자란 명콤비로 무시를 당하면서 무대에서 춤,노래로 살아가고 있었다. 결국 일자리를 얻기 위해 헐리우드까지 오게 되면서 우연히 스턴트맨 대역을 영화사 사장의 맘에 들게 소화해 내면서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던 여배우인 리나 레이먼트(쟌 하겐 분)의 상대역으로 승격하게 되고 일약 스타가 되었다.
영화상에서 커플인‘돈 룩우드’와 ‘리나 라몽’커플이 영화 홍보차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극장앞에 도착하게 되고, 두 사람은 인기를 위해서 커플인 척 연기하는 중이였던것입니다, 몰려든 팬들의 요청으로 돈은 두 사람의 열애 스토리를 잠깐 들려줍니다. 돈은 먼저 자신의 어린시절부터 스타가 되기까지 성공 스토리를 들려주는데 자라온 현실과 그가 말하는 모습은 너무도 다른 상황이였습니다. 신사처럼 보여지는 지금의 모습처럼 마치 부모님의 보호가운데 품위있게 자란것처럼 말했지만 사실은 너무 가난하고 험한 곳을 누비며 항상 단짝친구 ‘코스모 브라운’과 함께 갖은 고생을 하며 이곳저곳에서 무명의 콤비로 무대를 서며 살아온 삶이였던 것입니다.두 사람은 온갖 위험한 익스트림 스터트맨부터 차곡차곡 올라와 다른 배우의 대타로 뛰어든 결과, 돈은 무성영화 배우로 코스모는 작곡가로 성공했습니다. 시사회장에서 돈은 열성팬들이 옷을 찢어버릴 정도로 몰려들자 자리을 피하다가 우연히 지나가는 자동차를 타게 되는데 , 갑작스런 남자의 등장에 그녀는 너무 놀라고 신문에서 범죄자 역할로 사진으로 본 것이 생각이 나면서 지나가던 경찰에 신고를 하게 됩니다. 다행히 유명한 영화배우인 돈을 알아본 경찰 덕분에 이상황은 잘 넘어가지만 두 사람의 대화는 캐시의 무성영화에 대한 비판일뿐입니다.무성영화의 배우들은 “말도,연기도 못하는 벙어리 쇼 같아”라고 독설을 하며 자신은 연극배우라고 소개합니다. 돈은 그런 캐시에게 오히려 호감을 가집니다. 코코넛그로브 파티에서 영화사 사장은 모여든 배우들앞 에서 유성영화의 필름을 상영하고 사람들은 이런 새로운 방식의 영화 앞에 놀라워하고 잘 받아들이지 않으려 합니다.하지만 사장은 워너 브라더스사에서 유성영화<재즈싱어>를 제작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음을 알립니다.
여기 파티 현장에서 깜짝 선물로 큰 케이크가 등장하는데 그 속에서 캐시가 나오면서 돈은 캐시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그녀는 연극배우라고 속였지만,아직 연기 지망생이며 생계를 위해서 파티공연을 다니는 댄서였던 것입니다. 춤추고 노래하는 캐시를 귀여운 표정으로 바라보는데 돈이 놀라는 건 잠시, 캐시와 돈이 대화하는 상황에 질투하는 모습으로 다가오는 리나에게 캐시는 실수로 돈에게 던진다는 것이 옆에 있던 리나의 얼굴에 케이크를 던지는 헤프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일로인해 리나는 캐시를 해고하라고 지시하게 되며 캐시는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돈은 겉으로는 캐시를 놀리지만 한편으로는 그녀을 사랑하는 것 같다고 친구 코스모에게 말하며 캐시를 찾고 그리워합니다. 영화계에서 유성영화인 <재즈싱어>는 대히트를 치게 되고, 여전히 무성영화를 찍던 현장에 심슨사장이 나타나면서 이젠 유성영화를 찍어야 된다면서 영화 촬영을 중지 시킵니다. 결국 유성영화를 찍기위해 돈과 라니는 발성연습부터 대사까지 연습을 하는데 문제는 라니의 상황입니다.발성과 대사연습이 전혀 좋아지지않는 상황에서 가까스로 녹음을 시작하는데 이젠 배우들이 마이크가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사 전달이 잘 안되고,급기야 화면의 배우의 대사와 소리가 맞지않아서 코믹한 상황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관객들의 비난과 야유로 순간 스타 배우에서 손절을 당하며 첫 유성영화는 망하게 됩니다.돈과 리나,코스모는 함께 모여 고민을 하다가 우연히 이 영화를 뮤지컬로 만들어보자는 아이디어를 얻게 되고 발성과 노래가 안되는 리나는 걸림돌이 되지만 리나의 노래,목소리를 캐시가 다시 녹음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 내면서 세 명은 신나게 굿모닝이란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춥니다.뭔가 희망에 차면서 캐시를 바래다 준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돈은 그 유명한 빗속에서 노래를 부르며 탭댄스를 하는 장면이 이어집니다. 이런 더빙방식을 나중에 알게된 리나는 격분을 하게 되지만 어쩔수 없이 영화를 흥행시킬 방법이기에 받아들이고 영화는 대박을 치며 성공하게 됩니다. 욕심이 생긴 리나는 캐시가 계속해서 자기 대역으로 더빙을 하길 원하며 사장까지 협박을 하지만 결국 자기 욕심으로 관객들 앞에 자기 목소리가 노출이 되는 상황을 맞이하고 이 영화에서 노래와 대사를 한 사람은 캐시를 것이 돈을 통해서 밝혀지며 많은 관객들앞에 캐시의 존재를 보여주며 행복하게 영화는 마무리 됩니다.
뮤지컬 노래들
이 영화는 영화를 꾸며주는 감미로운 뮤지컬 음악으로도 유명하지만 그러나 한 곡만 빼고 모든 노래는 다른 영화에서 따왔습니다.당시 뮤지컬 영화들이 기존 유행가를 짜깁기 재활용하는 건 의외로 흔한 관행이였다고 합니다.
Fit as a Fiddle : 이 곡은 돈과 코스모가 젊은 시절에 광대로 일하면서 춤추던 노래로 이 노래는 《콜리지 코치》 (1933)에서 나온 것입니다.
All I Do Is Dream of You : 이 곡은 캐시가 파티에서 다른 단원들과 부른 노래로 이 노래는 《새이디 맥키》 (1934)에서 나온 것입니다.
Singin' in the Rain : 이 곡은 돈이 비를 맞으면서 탭댄스,춤추는 장면에서 나왔다. 이 장면은 영화의 주제곡이 되었고 이 노래는 미국 영화 연구소에서 선정한 100대 음악 중에서 3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심슨 가족, 폭스바겐 등에서 패러디되었습니다. 이 노래는 《할리우드 리뷰 오브 1929》 (1929)에서 나온 것입니다.
Make um Laugh : 이 곡은 코스모가 돈에게 부르는 노래로 《해적》 (1948)에서 나온 것이다.
Good Morning : 이 곡은 코스모와 캐시, 그리고 돈이 부르는 노래로 원래는 미키 루니와 주디 갈런드가 나온 《베이비 인 암스》 (1939)에서 나온 것입니다.
Beautiful Girl : 이 곡은 《할리우드에 가다》 (1933)에서 나온 노래입니다.
Broadway Melody Ballet : 이 곡은 브로드웨이 멜로디에서 쓰인 노래로 《브로드웨이 멜로디》 (1929)에서 나온 노래입니다.
You are my Lucky Star : 이 곡은 마지막 장면에서 쓰인 노래로 《브로드웨이 멜로디 오브 1936》 (1936)에서 나왔습니다.
You were meant for Me : 이 곡은 《브로드웨이 멜로디》 (1929)에서 쓰인 노래입니다.
Moses Supposes : 이 곡은 유일하게 이 영화를 위해 작곡된 곡입니다.